Cultural Assets

Gangneung Danoje Festival

 

  1. Korean

강릉단오제

강릉단오제는 전국에서 가장 역사 깊은 축제중의 하나이다.

일제시대, 전쟁 등 수많은 사회변화를 겪으면서도 강릉단오제는 영동주민들을 하나로 묶는 구심체의 역할을 하여왔으며, 현재에도 강릉단오제는 전통문화의 전승통로이자 재창조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강릉은 옛 동예의 땅이다. 기록에 의하면 예국에서는 10월에 무천이라는 축제를 행하였는데 무천이 추수감사제라면 5월 단오제는 상대적으로 곡물의 성장의례적 성격을 띠는 파종기 축제라 하겠다.

이렇게 볼때 강릉단오제의 역사는 매우 깊을 것으로 짐작되나 구체적인 기록은 별로 남아있지 않다.

추강 남효온의 (추강집)에는 매년 3, 4, 5월중 택일하여 산신에 제사를 지내고 사흘동안 음주가무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고려사)에 보면 태조 왕건이 신검을 토벌할때 당시 강릉 지역의 호족이었던 왕순식에게 태조가 말하기를 "꿈에 이상한 중이 갑옷을 입은 병사 3천을 거느리고 온 것을 보았는데 다음날 그대가 군대를 거느리고 와서 도와주니 이상한 일이다"라고 하였고, 또한 왕순식이 "제가 명주에서 출발할대 대현에서 승사가 있어 제사를 지냈는데 대왕이 보신 꿈이 이것입니다"라고 하여 대관령 성황사의 오랜 역사를 짐작케 한다.

강릉단오제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강릉출신 허균에 의해 이루어졌다. 허균은 강릉단오제를 직접 보고 기록을 남겼는데 제사를 받는 대상이 김유신장군이라고 썼다. 김유신은 어려서 명주에 유학하여 무술을 익히고 삼국을 통일을 한 후 죽어서 대관령산신이 되었고 이 신이 영험하여 해마다 5월이면 대관령에 가서 신을 맞이하여 즐겁게 해 준다고 하였다.

신이 즐거우면 풍년이 들고 노하면 천재지변을 주어 명주사람들이 모두 모여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역사는 알 수 없으나 옛부터 강릉단오제는 민중이 중심이 되어 행하되 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루어진 민관공동의 축제였음을 알 수 있다.

현재도 강릉단오제의 중요 제의(祭儀)에는 강릉시장을 비롯한 각급 기관장들이 제관직을 수행하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강릉단오제는 상하가 함께 했던 고대 제의의 축제적 모습이 온전히 살아있는 행사라 하겠다.

단오제의 행사는 음력 4월 5일 신주근양(神酒謹釀 - 신에게 드릴 술을 담그는 일)부터 음력 5월 7일 송신제(送神祭 - 신을 대관령으로 보내는 제사)에 이르기까지 이 지역에서 펼쳐지는데, 제사의 대상은 대관령산신(김유신장군으로 전해짐)과 국사성황신(國師城隍神 - 범일국사(梵日國師)라고 전해짐)이며 단오제를 지내지 않으면 이 지역에 큰 재앙이 미친다고 전해지고 있다.

현재 단오제는 음력 4월 15일 대관령산신당에서 제사를 올리고 신목(神木)을 모시고 내려와 구산성황당(邱山城隍堂)을 거쳐 홍제동에 있는 국사여성황당에 모셨다가 행사 전날인 음력 5월 3일 저녁 영신제(迎神祭)를 지내고 위패를 남대천 백사장에 마련된 제단에 옮겨 모심으로 강릉단오제의 서막이 올려진다. 단오장에서는 5일간 아침마다 제를 올리고 굿을 하며 풍농, 풍어등을 기원하며 모두 한마음이 되어 제를 올린다.

그밖에 관노가면극, 그네, 씨름, 농악경연대회, 농요경창대회 등 수많은 민속놀이와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강릉단오제(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가 2005년 11월 25일 유네스코 세계인류구전 및 무형문화유산걸작에 등록되었다.

  1. English

The four-week long festival begins with the brewing of a sacred liquor and the Dano shamanistic rituals, in which a central role is played by a sacred tree, the sinmok, and the hwagae, a ritual object made of feathers, bells and bamboo wood. One of the specific features of the festival is the coexistence of Confucian, shamanistic and Buddhist rituals. Through the rituals devoted to the deities, the region is believed to remain unaffected by natural disasters, allowing all its residents to live in peace and prosperity. Every year, a large number of visitors attend the various ritual performances and actively participate in events such as making Danoje festival fans, brewing the sacred liquor, drawing masks for the Gwanno Mask Drama, preparing and eating Surichiwi rice crackers and washing their hair in Iris water.

The Gangneung Danoje Festival enjoys immense popularity. However, cultural standardization and increased media coverage over the years have resulted in the loss of some traditional elements of the festival. In the traditional context of the festival, one of the functions has been to transcend social differences by allowing people of all social classes to particip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