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ofwordshearder2
You are here: HomeKorean Language말의 세상, 세상의 말 World of Words

말의 세상, 세상의 말I Love Korean is proud to bring to the readers an excerpt of the book: 말의 세상, 세상의 말 (World of Words, Words of World).  In particular, the first four chapters are presented to the readers with the express permission of its author, 장소원.  

머리 말 

말이 많은 세상이다. 과거에는 단순했을 언어의 모습이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이는 언어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현대인들에게 강하게 인식되고 있다는 뜻으로, 실제로 우리는 의도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같은 의미의 문장이라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화시켜 표현하곤 한다. 이는 말하는 이가 동일한 명제라도 어떠한 옷을 입느냐에 따라 말듣는 이에게 얼마나 다양한 인상을 전달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러한 현상은 상황을 달리하여 언어의 모습을 검토해보면 금방 확인할 수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상황별로 다르게 표현되는 언어의 모습을 결정짓는 인자들이 정확히 어떤 것들인지, 또 그들의 유형별 특성은 어떠한지 총괄적인 논의가 이루어진 바는 없다. 이는 각기 성질을 달리하는 언어를 몇 가지로 명백하게 유형화시키는 작업이 결코 단순하지 않을뿐더러 각 유형별로 언어를 특징지어주는 인자를 밝히는 것 또한 호락호락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어의 기능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한번쯤 상황별 언어의 성격을 짚어보는 일은, 비록 그 작업이 불완전한 것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작업일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모습의 언어로 펼쳐지는 세상의 모습을 그 성격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첫 번째는 <미디어 속의 언어 세상>이고 두 번째는 <일반 사회 속의 언어 세상>이며 마지막은 <전문 영역 속의 언어 세상>이 그것들이다. <미디어 속의 언어 세상>은 현대사회의 언어의 특징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화자들의 언어 모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언어의 모습을 살펴본 것으로,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언어, 신문과 잡지의 언어, 광고의 언어, 컴퓨터의 언어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현대인의 언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미디어인데 미디어의 성격에 따라 그 양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각 종류별 언어의 모습을 분석한 것이다.

<일반 사회 속의 언어 세상>은 분명히 다른 언어들과 구별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지금껏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언어의 모습을 살펴본 것으로, 공문서의 언어와 만화의 언어, 이름, 성별과 관련된 언어, 종교 생활 속의 언어의 모습을 정리해 보았다. 예를 들어 공문서를 들여다보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모습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독특한 양식과 문투, 문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독특한 성격이 어디서 오는 것인지 점검해봄으로써 ‘공문서 언어’라고 이름 부를 만한 특성을 찾아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전문 영역 속의 언어 세상>은 특별히 국어에 관심을 지니지 않은 일반인들은 거의 의식하지 못하고 지낼 수 있는 영역으로, 다소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언어 영역을 점검하고 있다. 사전과 번역어, 방언, 북한어, 전문어 등이 그 대상이 되는데, 국어학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하나 하나의 영역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들어가기 위한 길잡이가 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관심을 기울여 볼 만한 내용이라 여겨지기에 하나의 부류로 묶어본 것이다.

이 책은 독창적인 연구서라기보다는 각 분야별로 나와 있는 기존의 연구를 종합하고 정리한 부분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너무도 광범위한 영역별 언어 세상을 네 명의 필자가 독창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이 능력상, 그리고 시간상 불가능했기에 이미 세간에 발표된 바 있는 보고서와 저서를 많이 참조하였다. 이 책을 쓰면서 참고한 문헌들은 각 부의 뒷부분에 별도로 해제를 붙여서 더욱 깊이 있는 공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 세상에는 다양하고 많은 말들이 존재해서 좋기도 하지만, 반대로 너무 많은 말 때문에 쓸데없는 오해가 빚어지기도 함을 알고 있다. 이 세상의 말을 다 정리해보려는 과욕을 부린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가 들기도 하지만, 이십 년 가까운 세월 동안 국어학이라는 우물을 같이 파 오던 선후배들이 잠시 멈추어 서서 말의 세상은 과연 어떠한가 하는 것을 한 번 둘러본 것으로 이 책을 집필한 의의를 삼고자 한다.

저자 소게:

장소원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및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프랑스 파리 제5대학교 일반, 응용언어학과 졸업(언어학 박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주요 논저「프랑스의 언어정책」,

Display # 
# Title
1 Chapter 1
2 Chapter 2
3 Chapter 3
4 Chapter 4

Copyright ©2012 I Love Korean; ilovekorean.net;
All Rights Reserved, except where otherwise noted.
Other videos, articles, company names, or marks appearing
on this website may be trademarks of their respective owners.
Privacy Policy updated on Nov. 13, 2012
Go to top